My Pages

May 6, 2018

남북정상회담을 보고.. 허준 UN 한국 대표 발언


개인적으로 이 사진이 가장 인상적이다.
모두의 시선이 흩어져 있는 속에서 두 정상의 눈이 서로 마주치고 있는 이 장면..

남과 북
우린 서로에게 무엇일까
https://youtu.be/L_4-P40u40c

***

남북정상회담으로 남북관계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과연 남과 북은 통일될 수 있을까? 과연 남과 북은 서로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궁금하고 상상하게 되는 것이 한 둘이 아니다.

남과 북의 관계는 참으로 난해한 관계다. 작금의 남북간의 시츄에이션을 이성으로만 봐도 안되고 또 감성적으로만 봐서도 안된다. 이성과 감성이 함께 존재하는 것이다. 하지만 인간이 본질적으로 이성보다는 감성적인 동물인 까닭에 아무래도 감성이 우선할 때가 있다.
나도 꽤 이성적이려고 노력하는 사람중 하나지만.. 남과 북의 관계 개선이라는 문제에 대해서는 감성이 우선한다고 비난할 수 있을까? 그렇지 않다고 본다. 왜냐하면 현재의 시점에서 이성적 관점으로만으로는 남과 북의 관계를 개선하는 것이 불가능해 보이기 때문이다.
이성적 측면, 감성적 측면이 공존할 수 밖에 없는.. 그야말로 대단히 난해한 상황이자 남과 북의 관계인 건 분명하다. 다양한 방법을 써봐야 한다. 이런 방법, 저런 방법을 다 써봐야 하는 것이다. 아무리 생각해봐도.. 지금처럼 남북이 갈려서 영원히 살아야 한다는 것은 이성적으로도 도무지 받아들이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위 링크는 오준 UN 한국대표가 유엔에서 발언한 내용이다. 과연 남과 북은 서로에게 무엇일까에 대한 단초를 제공하는 것 같은 내용인 듯 하여.. 한 번 들어봐도 좋을 듯 싶어 링크 걸어 본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