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nuary 23, 2024

어리석거나 우매한 사람과 토론 논쟁하지 말 것!

 Don't Argue With Idiots!

https://youtu.be/Wxk1cyYJe-o?si=x5C3sIXJAYRLY2-F

***

https://blog.naver.com/parangbee/222847258699

https://blog.naver.com/parangbee/221492858551

https://blog.naver.com/parangbee/80176809918

예전에도 여러 번 비슷한 생각을 했던 적이 있어서 기본적으로 어리석거나 우매하거나 극단주의자 또는 맹신주의자들과는 논쟁, 토론하지 말라는 말에 동의한다. 한데, 하나의 문제, 아니 질문이 있다.

그렇다면 어리석거나 우매한 사람은 (정신적) 계몽, 개선, 발전, 진화, 깨우침을 어떻게 성취 혹은 이룰 수 있을까?라는 질문이다.

어리석거나 우매한 사람은 스스로 계몽, 개선, 발전, 진화하는 것이 더 어려울 것인데... 그렇다면 대체 어리석거나 우매한 사람은 어떻게 배우고 깨달음에 도달할 수 있단 말인가?

과거에는(2-30대쯤 젊은 시절) 어리석음과 우매함은 계몽, 교육 또는 기타 다른 어떤 계기를 통해서 타파될 수 있다고 믿었으나... 시간이 지나고, 세월이 흐르고... 이런저런 산전수전과 다양한 인간들을 경험하고 나니... 생각이, 아니 믿음이 좀 달라졌다.

행여 어떤 한 인간(또는 한 세대)이 깨우침에 도달했다 해도... 그 깨우침의 인간/세대가 지나고 나면... 새로운 세대에서 또 다른 어리석거나 우매한 인간들(세대가)이 끝없이 등장하기 때문이다.

물론 스스로 깨우치게 되는 어떤 '계기'가 있을 수 있지만... 흔한 일은 아님으로 예외로 한다면... 어리석거나 우매한 사람이 깨우치거나 깨닫는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문제이며, 매우 난해한 문제라 하겠다. 한마디로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경험상 가장 쓸데없은 짓 중 하나는.. 댓글로 논쟁하는 것인데... 누군지도 모르는 무명인과 대화/말도 아닌 문자로, 그것도 몇 줄의 문장으로 서로 논쟁한다는 것은 가장 쓸데없는 일 중 하나인 것 같다는 생각을 한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