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tober 7, 2014

어떻게 살아야 할까..


What is the meaning of life?
Whatever you want it to be.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그것이 무엇이건..당신이 어떤 삶의 의미를 원하가에 의한 것이겠죠.


***

어떻게 살아야 할까라는 물음에 모든 개인은 자신만의 방법과 형태를 주장합니다. 이렇게 살아야,,혹은 저렇게 살아야.. 맞는 것 혹은 좋은 것 혹은 옳은 것 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모든 개인의 현재의 삶의 방법과 형태는 각 개인의 과거로부터 이여져온 자의적 혹은 타의적 선택 또는 희망에 의한 결과물입니다. 즉 과거의 성장환경 및 현재의 삶의 환경에 따라 달라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렇게 살거나 혹은 저렇게 살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사실 큰 의미는 없습니다. 사람마다 다른 환경과 경험속에서 그저 각자의 방식으로 삶을 살아갈 뿐이니까요.

이 방식이 옳거나 저 방식이 틀린것도 아니며 맞거나 옳은 것도 아닙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이렇게 사는 것이 옳다면..당신은 그저 당신이 원하는 그 방식과 형태로 살면 되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이 당신의 믿는 방식과 형태로 살지 않는다고 이러쿵저러쿵 비난 할 수는 없습니다.

물론 비판하거나 혹은 질문을 할 수는 있습니다. 과연 그 방식과 형태가 옳은 것인지 말입니다. 하지만 그 비판과 질문은 항상 자기자신에게 뭔저 던져야 합니다. 과연 스스로는 잘 살고 있는 것인지, 그 자신의 삶은 옳은 혹은 바른 것인지 말입니다.

삶의 의미가 뭐냐구요? 그건 당신이 원하는 그 무엇이겠죠.. 그것이 무엇이건 적어도 당신 자신에게는 그 의미는 정당한 것일 겁니다. 왜냐하면 당신이 믿는 그 의미란 당신이 살아온 과거와 현재의 총체적 결과물이니까요.

하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어떤가요? 타인이 나름의 어떤 삶의 방식과 형태를 왜 고집하는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뭐 나름의 이유가 있겠지만 그 사람의 과거와 현재의 모든 환경과 의식을 알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자신의 과거현재의 환경속에서 구축되는 것이 소위 믿음이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 믿음이 과연 절대적인 것인지 스스로에게 먼저 질문해야 합니다. 더블어 집단주의에 의한 믿음 역시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기타 많은 사람들이 어떤 특정 방식과 형태를 유지하고 추구한다고..어느 개인이 그 방식을 따라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것이 아니라면 모든 개인은 개인의 방식과 형태를 선택할(또한 자신만의 방식과 형태를 유지할 ) 권리가 있으니까요

중요한 것은 현재 어떤 방식과 형태냐의 문제가 아니라..그런 형태와 방식을 택하게된 이유가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의 그 각자의 이유를 알게되면 타인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허긴 그래서.. 타인의 삶의 방식이나 의미 혹은 형태에 대해서 함부로 지껄여서는 곤란한 것 같기도 합니다. 쩝.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