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nuary 17, 2026

강추-뇌과학자 김대식 교수 AI와 인간 사회의 미래

 https://youtu.be/UIBLOK6XCCA?si=M-MH5KUL1rlAMNs8


제목과 같이 위 영상은 AI 관련한 것인데... 굉장히 재미있다. 개인적으로 꼭 시청해 보기를 추천한다.

기존에 알지 못했던, 갖지 못했던, 생각하지 못했던... 전혀 다른 세상, 전혀 새로운 세상이 다가오고 있음은 분명한 것 같다. 아... 그런 세상에서는 또 어떻게 살아야 할까...?

https://m.blog.naver.com/parangbee/224060915511


2025년 들어서… 몇 번 유사한 논제에 대해 포스팅을 한 적이 있지만… 뇌과학자로부터 직접 듣게 되는 AI의 과거, 현재, 미래(가장 관심 있게 들었음)에 대한 '담론'은 상당한 충격을 주는 것 같다.

영상 시청 후 나 역시 매우 깊은 생각에 잠겼다. 그러나 명확한 판단/결론을 가질 수가 없다. 왜냐하면 AI가 가져다줄 미래는 기존에 내가 경험한, 상상한 그 어떤 세계와 전혀 다른 것이기에 예측/추측 자체가 아예 불가능할 것 같기 때문이다.

아날로그 & 디지털 & AI 과도기 시대를 겪은(겪을) 세대인 '나'는… 디지털 시대만을 겪은 세대 혹은 AI만을 겪은 세대들과 어울리기 힘들 것 같다. 시간이 갈수록 서로 이해하기 힘든 세대 간 차이를 가지게 될 것 같다. 갈수록 세대 간(계층 간, 젠더 간) 충돌은 심해질 듯하다.

머지않은 미래에 ‘스카이넷’과 ‘터미네이터’가 단지 영화로만 끝나지 않을 것이 거의 분명해, 확실해 보인다. 이건 인터넷의 출현이나 스마트폰의 출현과는 비교가 안 되는 새로운 출현이며 격동이다. 따라서 그 누구도 미래를, AI를 쉽게 예측하기 어렵다. 아니 예측 불가능할 것 같다.

'나'는 머지않아 천수를 다하여 필멸할 테니... ‘스카이넷’과 ‘터미네이터’를 걱정해 봐야 무소용일 터… 미래의 인간들에게 그저 행운을 빌 뿐 달리 어찌할 대책이 없어 보인다. 이제 와 AI를 되돌릴 수도, 막을 수도 없는 일이다.

1X 가정용 로봇 NEO 출시

https://n.news.naver.com/article/030/0003365162?sid=104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