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윈도우 10이 만료되었으나... 추가로 확장 보안 업데이트를 설정했는데... 그것 역시 윈도우 보안 업데이트를 1년 더 연장해 줄 뿐... 보다 근본적 해결은 아니라서... 이번에는 윈도우 11이 지원하지 않은 시스템의 구형 PC에 윈도우 11을 '강제'로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수행해 보고자 한다.
참고로... 이 '강제' 설치 방법은 PC에 에러/장애 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음으로 사용자 각자 해당 리스크에 대해 알아서 판단 선택하기 바란다.
Q: 윈도우 11 시스템 요구사항 충족 없이 설치할 수 있을까?
A: 시스템 요구사항을 우회하여 Windows 11을 설치하려면 Rufus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설치 USB를 만들 때 TPM 및 보안 부팅 요구사항을 제거하는 옵션을 선택하거나, Windows 11 ISO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 설치 미디어의 일부를 수정하여 설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스템이 Windows 11의 최소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않으면, PC에 성능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업데이트를 받지 못할 수 있으며, 호환성 부족으로 인한 문제는 제조사 보증에 포함되지 않을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합니다.
위 정보를 근거로 구형 PC의 윈도우 10을 윈도우 11으로 업그레이드(?) 및 설치해 보자.
** 이 강제 설치는 구형 PC에 장애를 일으킬수도 있음으로 사용자는 이를 숙지하고, 판단선택하여 설치를 수행하기 바란다. (설치 후... 25년 11월 중순 현재 특별한 문제는 아직 발생하지 않고 있다.)
오래된 구형 PC에 윈도우 11을 설치하려 하면... 시스템 요구사항을 충족하지 않아 설치할 수 없다는 경고창이 뜨고, 설치에 실패하게 된다.
이 문제(?)를 해결... 아니 "회피"하기 위해... "우회 패치"를 적용하여 시스템 요구사항 불충족 경고창없이... 윈도우 11을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봤다.
=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아래 방법은 기존 하드의 데이터 손실없이 오직 OS만 업데이트 하는 방식이다.)
▶ 1) 우선 아래 Microsoft 웹페이지 링크에서 윈도우 11 Pro ISO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저장해 놓는다.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1
※ 만약 여분의 남는 USB가 있다면... 부팅 가능한 Window 11 USB를 만들수 있다. (USB 부당디스크를 만들어 설치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 참조 하시라.(https://m.blog.naver.com/contract_with_it/222527882982) 이 방법은 기존의 데이터를 덮어씌우는 방식인 것 같아서... 나는 이 방법을 선택하지 않았다.
※ 만약 여분의 남는 USB가 없다면... ISO 파일을 하드에 저장해 놓는다. (나의 경우 남는 USB가 있었지만… 나는 이 방법으로 수행하였다.)
▶ 2) 그런 다음... 아래를 수행한다.
▶ a) 윈도우 시작 아이콘 우클릭 > 파워쉘 관리자(Windows PowerShell 관리자) 모드로 실행.('실행'하겠냐고 물으면 꼭 "예"를 클릭)
▶ b) ' 파워쉘 창'이 뜨면... 아래의 '명령어'를 '복사/붙여넣기' (또는 직접 타이핑)를 통해 입력하고... 이후 나타나는 프롬프트의 '옵션 선택'에서 숫자 "1"을 선택 입력하고 엔터.
입력할 명령어(하나도 빠짐없이, 오타없이 정확히 입력하기 바란다):
iwr -useb "https://raw.githubusercontent.com/Win11Modder/Win11-Req-Bypass/main/Win11_Bypass.ps1" | iex
▶ c) 이후 나타나는 옵션에서... 숫자 "1"을 선택 입력하고 엔터.
※ 위 그림과 같이 일련의 명령이 자동으로 실행 됨.
▶ d) 일련의 명령이 실행된 후... 나타나는 옵션 선택에서... 다시 "1"을 선택 입력 후 엔터. 또 나타나는 옵션에서 다시 "1"을 선택 입력 후 엔터.
▶ e) 이제 윈도우11 우회 패치가 적용되었음으로... 옵션 "4"를 선택 엔터하여 파워쉘 프롬프트에서 빠져나옴.
※ PowerShell 창에는 패치가 성공적으로 실행되었다는 로그가 표시되며,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모든 과정이 정상적으로 완료된 것임.
※ 윈도우 11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이전에 나타났던 설치 제한 경고 없이 설치가 진행 될 것임.
※ 이로써 포맷 없이 기존 데이터와 프로그램을 그대로 유지한 채 최신 빌드의 '윈도우11로 업그레이드할 준비'가 완벽히 끝난 것이다.
자... 이제... 위 1)에서 먼저 다운로드 받았던 윈도우 11(프로) 64비트 ISO 파일을 이용하여... 윈도우 11을 설치할 수 있다.
자, 그럼 이제 윈도우 11을 설치해 보자.
※ 윈도우 11 설치 후... 사용하는 중에... 윈도우 11 ’정품인증‘을 하라고 한다면... 그건 추후 알아보겠다.(KMS를 통한 인증) 방법은 이미 알고 있다. 여기서는 일단 설치까지만 알아보겠다.
◆ 1) 본 포스팅 맨 위에 있는... ▶1)에서 다운로드 받았던 윈도우 11 ISO 파일의 압축을 해제한다.
◆ 2) 압축해제된 폴더안에 보면 "setup.exe" 파일이 존재하는데... "더블 클릭"하여 설치를 실행한다. 설치를 실행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설치가 실행된다.
※ 이 설치 실행 파일은.... 기존에 있던 파일구조는 변경하지 않고... OS만 '윈도우 10'에서 '윈도우 11'으로 업데이트 되는 것이다.
◆ 3) setup.exe를 클릭하면 위 그림과 같이 옵션을 선택하고, '설치' 버튼을 클릭하면... 윈도우 11 '설치'가 진행된다.
※ '설치'에는 약 3~4시간의 시간이 소요되고... 몇 번의 PC '껏다', '켜짐'이 반복된다. 설치과정은 매우 느리며 지루하다. 인내심을 갖고 기다리기 바란다.
※ 설치과정중에 아래 그림과 같은 '안내문/확인문'이 뜨는데... 수락을 클릭하면 설치가 시작된다. 이 '확인문'은 시스템 요구사항을 충족하지 않은 PC의 윈도우 11 업그레이드는 '안정성'을 저해한다는 내용이다.
※ 나는 우상단에 있는 '수락'을 클릭했다. (나중에 사용해 보다가... 문제가 생기면 추후 업데이트 하겠다. 부디 아무런 에러/문제가 발생하지 않기를 바란다.)
◆ 4) 이후 일반적인 윈도우 OS 설치과정을 거치고... 윈도우 11 설치가 완료되었다.
결론: 대박! 일단은 설치완료! (10년, 아니 15년 넘은(?) 구형 PC에 윈도우 11이 설치 되었다.) 앞으로 사용 중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를 희망한다.
※ 이제 윈도우 11을 구형 PC에서 사용해 보겠다. 이 작업은 2025년 10월말경에 이루어졌다.
※ 이제 윈도우 11이 설치된 구형 PC를 사용해 보고... 이후 발생할 수 있는 에러/장애가 발생하면... 업데이트 하겠다.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를 희망해 본다.^^
= 구형 PC에 강제로 윈도우 11 설치 후 느낌 및 증상(?) =
전원을 켜고... Pin넘버 입력하고... 컴퓨터가 완전히 켜져 사용준비 상태가 될 때까지의 부팅시간이 많이 걸린다. 한 3-5분 걸리는 것 같다.
컴퓨터가 완전히 켜진 후... 브라우져 사용, 탐색기, USB 접근해서 파일 열기, 아웃룻, 워드 등... 전반적으로 PC의 속도가 약간 빨라진 것 같다(?). 그렇다고 눈에 띄게 빨라진 것은 아니다. -.-;;
계속 사용해 보면서... 추후 느낌/소감/증상을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만약 이 윈도우 11 설치에 따른 안정성이 걱정이라면… 윈도우 10을 ‘확장 업데이트 등록’을 하고 좀 더 사용하다가… 나중에 (윈도우 11의 패치 및 업데이트가 어느정도 이루어진 후에) 설치하는 것도 나쁘지않은 방법인 듯하다.
윈도우 11 강제 설치 후... 25년 11월 중순 현재 특별한 문제는 아직 발생하지 않고 있다.
컴퓨터 혹은 파일 사용 중(ex: 새로운 엑셀, 워드 파일을 열거나, 브라우저에서 새로운 사이트에 접속하려 할 때)에... 간혹 +-5초 정도의 '렉(일종의 응답 지연)'이 걸릴 때가 있다.
= 개인 참조 =
(아래는 위 윈도우 11을 설치하려고 참조한... 나의 개인적 참조이니, 무시해도 좋다.)
윈도우11 설치 요구사항 무시하는 우회 패치 적용 방법. 포맷없이 데이터 유지한 채 업그레이드 완료
https://youtu.be/C5c536Li_z0?si=EXJbMCX9nTq21izr
https://m.site.naver.com/1SFB2
https://www.instagram.com/reel/DLWxUbqyELE/?igsh=MWhhZTJnbGtiajRx
※ 윈도우 11 강제 우회 설치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는 인터넷을 검색해 보기 바란다.
※ 나의 경우 윈도우 11 강세 우회 설치에 대한 장단점에 대해서는 (가능성은 알고 있었으나) 사실 크게 신경쓰지 않았다. 어차피 구형 PC라 몇 년 쓰다가 교체할 생각이었으니 말이다. 하지만 "몇 년 사용하는 그 기간동안"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
※ What is git, github, version control, etc?
- https://kinsta.com/blog/what-is-github/
- https://git-scm.com/book/en/v2/Getting-Started-About-Version-Control
- 네이버 지식인
- 네이버 지식인
version control: 소스 코드의 변경 사항을 추적하고, 여러 버전 간의 차이를 관리하는 시스템. 협업과 변경 관리에 필수적임.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