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또 다시 네이ㅂ로부터 이용제한 조치를 당했다. 포스팅한 글중에청소년 유해 게시물이 있다는 것이다. 이런 빌어먹을.. 대체 뭐가 그리 청소년에게 유해하다는 것인지 모르겠다. (개인적으로 생각할때..내가 올리 포스팅중) 과도한 폭력물이나 성인물을 포스팅 한 것도 아닌데..아마 네이ㅂ에서 보기에는 부적절하다고 생각한 모양이다.
헌데.. 그 기준이 뭔지를 모르겠다. 문의를 해봐도..부적절하여 차단 했다고 할 뿐이다. 대체 어쩌자는 것인가? 관리하고 통제를 한다면 그 기준을 구체적으로 제시를 해줘야 할 것이 아닌가..? 무작정 "부적절"하여 차단한다고 하면 어찌 이해한다는 말인가. 쩝.
개인적으로 이런 것이 싫다. 예컨데.. 제 3자가 나의 생각을 재단 하는 것 말이다. 어느 한 인간의 생각을 다른 어느 한 인간이 재단하고 통제 할 수 있다고..아니 재단, 통제해야 한다고 믿는 혹은 생각하는 수구적 전근대적 인식체계가 너무 싫은 것이다.
블로그 서비스를 할꺼면 그에 걸맞는 기준이 있어야 한다. 블로그를 작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그것에 작성된 내용을 주관적 추상적 판단에 의해 작성된 글을 차단하는 것은 딱히 좋은 방법은 아닌 것 같다. 그것은 마치 담배를 팔면서 건강을 운운하는 넌센스와 다를 것이 없다.
어느 한 "생각"이 다른 누군가의 생각과 판단에 의해 재단되고 평가되는 것은 근본적으로 모순과 오류의 가능성이 너무 높다. 그래서 현대사회에서는 각기 다른 개인의 개인적 개성과 생각을 존중하는 추세로 나아가고 있지 않은가. 헌데 그러한 추세와는 반대로 대한민국에서는 여전히 높으신 분들, 나이먹은 분들이 다른 사람의 "생각"을 통제하고 관리해야 한다고 여기는 것 같다. 그 이유는 아마..여전히 대한민국이 수구적 전근대적이기 때문은 아닌지 의문이 생긴다.
대한민국이 보수적 수구적 전근대적인 것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이건 생각했던 것 그 이상인 것 같다. 아직도 "부적절"하다는 주관적, 추상적 기준(?)에 의해 다른 사람의 생각을 통제하고 관리할 수 있다고 믿는 그 행태가 너무 어처구니 없음이다. 이 어처구니 없는 행태에 대해 떠들자니.. 도무지 다른 무슨 말로 표현이 안되는 것 같다. 누구말처럼 대한민국은 답이 없는 것 같다는 느낌 뿐이다.
더이상 기대할 것도 없고, 희망할 것도 없는 것 같다. 거짓과 부정, 부패와 탐욕..그리고 인간의 "생각"을 재단하고 관리 통제해야 한다고 믿는 대한민국에 어떤 희망을 기대할 수 있단 말인가. 쩝.
이용제한은 그렇다고치고..아래와 같은 검열논란과 조작의혹에 대해서는 어떤지 모르겠다.
네이버, 검열을 통해 만드는 그들만의 공화국
네이버 사이트 검열 논란
꿈의 검열관
네이버 정치편향 사이트 검열 논란
표현의 자유 사라진 포털, 검열로 입막음
방통위 청소년 유해게시물
네이버의 경고(?)에 따르면 한 번 더 검열에 걸리면 영구제한 하겠다고 한다. 아, 진짜 욕나온다. 대체 뭐가 그렇게 청소년 유해하다는 것인지..이해가 안간다.
아, 빌어먹을..내가 왜 네이ㅂ에 처음 둥지를 틀었을까..쩝. 그때 내가 좀 더 블로그에 대해서..아니 네이ㅂ의 실체에 대해서 알았더라면 블로그를 시작하지도 네이버에 둥지를 틀지도 안았을텐데..빼도 박도 못하고 있으니..아, 역시 대한민국에서 산다는 건 울화병과 홧병을 달고 살아야 한다는 것을 새삼 깨닫는다.
때로 규칙은 필요하다. 하지만 그것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규칙은 때때로 깨어지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다. 명불허전이라더니..요즘들어 새삼 깨닫게 된다. 네이ㅂ가 검열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줄은 알았지만..아, 찡하네..쩝. 이건 뭐 툭하면 차단에 제한이다.
기본적으로 어느정도의 필터링은 필요할 것 같다. 하지만 과도한 필터링 혹은 검열은 인터넷 그 자체를 손상시킨다. 누구말처럼..네이버는 점차 네이버 내부에서만 돌고 도는 구조로 변해가는 것이 거의 틀림이 없다.
허긴 해외의 어느 나라처럼 인터넷을 아예 막겠다고 덤비는 어리석은 사람처럼 대한민국과 대한민국 인터넷은 점차 더 수구적으로 변해가는 것 같다.
봉건적 전근대적 인식구조안에서 사람의 생각을 통제하고 검열하겠다는 믿음은 얼마나 어처구니 없으며 또 어리석은가..쩝.
네이버 검색 조작의 역사
그외 구글 검색에서
"네이ㅂ 조작, 검열, 이용제한"등의 키워드로 검색해 참조하시라.
***
익히 듣고 경험한 것이여서 새삼스럽지는 않지만
그야말로 한심하다 아니 할 수 없다.
여전히 대한민국에는 수구적 전근대적 인식체계를 가진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