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일러 고장으로 지난 몇일간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보일러에 대해서 좀 공부를 하고자 여기저기 리서치와 스터디 중이다. 이 글은 지난 몇주간의 리서치를 근거로 작성하였다. 틈틈이 더 스터디를 해서..추가되는 정보가 있으면 추가 예정이다.
아무래도 조만간 보일러를 교체할까 생각중이기 때문이다. 경험적으로 봤을때..귀뚜라미는 쫌 아닌 듯 싶다. 쩝. 몇년에 한 번씩 고장과 말썽이 생기는 통에 스트레스 제대로다. (참고로 본좌 사용중인 보일러는 귀뚜라미..)
암튼..여기저기 알아보던 중에 우연히 발견한 유익한 정보들이 있는 것 같아서 몇가지 정보와 함께 링크를 걸어본다.
추천보일러
일반 vs 콘덴싱 보일러
원보일러
경동 보일러
보일러 수명
-보통 7-10년이라고 한다.(보일러는 소모품 7년에 한번씩 바꿔주는 것이 좋음.)
저탕식 보일러 vs 순간식 보일러
순간식이 유리. 그러나 순간식이나,저탕식이나 표시효율은 비슷. 하지만 순간식이 빠르기는 함. 저탕식은 보일러 내부에 물양이 많아서 이물이 덮혀진후 온수온도가 높아지기에 좀 늦음.
보일러 종류: 일반 vs 고급 vs 콘덴싱 보일러
일반은 보급형제품으로 품질기준이 되는 그냥 일반 보일러고.. 고급은 일반 보일러에 온수능력을 증대시킨 제품등을 일컬으며..콘덴싱은 가스연료를 연소하여 1차 열교환기의 물을 댑힌 후 나오는 폐가스열로 2차열교환기를 한번 더 댑히는 방식을 말함. *잠열이란 불을 떼고 나오는 배기가스에 수증기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 수증기 열을 잠열이라고 함.
*콘덴싱 보일러는 무엇인가?
*일반보일러 vs 콘덴싱보일러
위 링크는 보일러 업자의 글이다. 내용을 보면..맨 위에 있는 어느 네티즌의 의견과 상반되어 판단이 어렵다. 의견들이 엊갈리기 때문이다. 대게 업자의 글에서는 모든 평형에서 콘덴싱이 좋다고 하고..소비자는 적은 평수 혹은 보일러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면 일반형이 좋다고 하는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어느쪽을 선택해야 할까..어렵네..쩝.
가격
일반 보일러: 상대적으로 제품가격 및 수리비(10-15만)가 저렴하다.
콘덴씽 보일러: 일반과 비교할때 구매가격 비쌈. 고장시 수리비(20-30만)도 비쌈. 구조가 더 복잡해 고장가능성 높음.
*콘덴싱 효과는 큰 평형일때, 장시간 보일러 가동시에만 유리하다는 주장과..콘덴싱이 20-35%의 가스절약 효과가 있다고 하는 주장이 엊갈리고 있다. (어떤 사람은 10%정도 보면 된다고 하기도 하는데..10%가 더 설득력이 있어 보인다. 일반과 콘덴싱이 20-30%까지 차이가 난다면..미치지 않고서야 일반보일러를 쓸 이유가없지 않은가..)
만약 난방 가스비가 20만원 이하 규모라면 콘덴싱은 무의미하다는 주장이 있고..작은 평수와 장시간 보일러를 가동하지 않으면 오히려 일반보일러가 유리하다는 주장이 있다. 소가족, 싱글족의 경우 난방능력 보다 온수능력을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고...한편에서는 온수능력을 키운 보일러가 가스비가 많이 먹는다고 한다.
전반적인 비용
보일러를 구입 설치하는 비용은.. 보일러제품가+설치비(약7만)+추가설치비(약2-3만)등으로 구성된다.
설치비: 약 7-10만(일반보일러 기준)
기본연통은 포함되는 것으로 무료.(단, 별도 추가시 1미터당 약 1만.)
배관/밸브 교체비: 약 2만(보일러 제조사 바뀔때 발생)
따라서 총비용(기본설치+추가설치)이 45만원을 넘지 않으면 적정.
구입시기
비성수기(여름)이 유리. 가격대는 일반보일러 기준으로.. 20평형대: 39-42만, 30평형대: 42-45만. (기본 연통은 셋트로 포함됨. 별도판매자는 피할 것.) 20평형과 30평형의 보일러 가격차이는 크지 않음. 인터넷등으로 가격을 비교해 볼 것.
기타참조
-발열량은 평수x500kcal으로 하면 온수,난방에 무난. 30평x500kcal=1500kcal
-온수용량은.. 겨울철 기준 한 사람이 샤워할 시 필요한 열량은 약 20,000kcal/h정도임.
-겨울철 외출시 외출버튼을 눌러 동파방지 최저기온 유지해야 함. 아니면 난방 밸브를 반쯤으로 열고..설정온도는 낮게 설정하는 것이 좋음.
-여름철에 부식 순환펌프 손상을 막기위해 가끔 한 번씩 틀어주는 것이 좋음.
-제조사로 변경시 어느 용량이 좋을지 모르겠다면..기존 사용하던 보일러의 용량(kcal)을 기준으로하면 편리.(만약 지난 사용기간 중 부족함을 느꼈다면 한 단계 높은 용량으로 구입하면 무난 함.)
추천 보일러
-경동 보일러 혹은 린나이(경동이 좀 더 우세한 듯)가 대세인 듯 함.
경동 ACE33-13KS: 26평형 온수능력 18000Kcal
경동 ACE3-16KS: 32평형 온수능력 18000Kcal
*Ace 제품은 소비전력도 적고 열교환기도 스테인레스로 제작.(Pro모델은 Ace 이전모델로 온수용량도 Ace 보다 작음.)
린나이
콘덴싱보일러 RC34-18,일반형보일러 R331-16모델 추천.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