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보니 EDI L/C(신용장)을 수령하게 되었다. e-L/C는 나도 안해봐서 잘 모르겠으나 EDI L/C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 같다. 요즘 점차 EDI로 신용장을 수령하는 케이스가 많아지고 있다고 한다.
이제 전통적인 방식(?)으로 신용장을 주고 받는 것도 점차 사라지는 것 같다. 근데 전자적으로 신용장을 주고 받는게 더 편한 것 같다. 어떤 방식이 건 수령비용 약 +-2만원으로 동일하다. 암튼 이 두 L/C에 대해 알아 봤다.
EDI L/C는 "전자"(온라인 파일 문서)로 신용장이 통지된다. 네고 제시할때는 종이로 출력하여 제시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파일형태로 되어 있어서 무한출력이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EDI 신용장은 명판, 도장, 날인을 하든 안하든 신용장원본으로 인정된다. 하지만 어떤 은행에 따라서 네고 제출 시 아래 문구와 같은 적색고무인을 날인을 요구하기도 하고, 아니면 회사명판과 도장만 찍을 것을 원하기도 한다.
E-L/C는 EDI신용장과 유사하나 출력 종이 대신 전자적으로 제시하면 되는 신용장이다. 다만 E-L/C를 종이로 출력 시 전자로 유통된 서류가 고유의 효력을 상실하게 된다고 한다.
아래와 같은 문구를 찍거나 회사명판과 날인을 할 것을 요구하기도 하는데.. EDI신용장은 그 자체로 원본임이 인정됨으로 고무인을 만들어서 찍을지 말지는 은행과 협의 또는 확인 후 수출자가 판단하면 된다.
*EDI방식으로 통지된 수출신용장 매입 시 신용장 여백에 다음의 "적색고무인"이 날인된 경우만 가능
본 문서는 무역자동화촉진에 관한법률 제12내지 17조에 의거 정당하게 발 급된문서이며, 위조.변조시 동법률 제25조에 의한 책임을 준수할 것을 확인함.
20 . .
제출자: 0 0 0 (인)
그나저나 중동 신용장은 쓸데없이 너무 복잡하다. 종교국가라서 그런가.. 신용장 조건이 아주 지랄같다. 몇십년전에 사용하는 패턴을 아직도 사용하고 있다. 그래도 그나마 옛날보다는 많이 나아졌다. 예전에는 아랍쪽 신용장이 13장이었다. ㅋㅋ 그때 거래하던 아랍상인은 나이가 많아서 그런거 더 고지식하고 갑갑 했는데.. 이번 중동 아랍 바이어는 좀 젊어서 그런가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이 뛰어나서 커뮤니케이션이 많이 편한 것 같다. 그나저나 중동 수출은 걱정이 많다. 잘 못되면 완전 쪽박이다. 아, 무사히 잘~되야 할텐데..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