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ril 10, 2021

ER 콜렛-재질, 슬랏, 가격, 정밀도 등에 대해서..

 

ER 콜렛에는 '슬랏'이라는 '홈'이 파져 있는데..

보통 8개의 슬랏/홈이 있으며 4개, 6개, 12개가 들어가 있는 것도 있다.



ER 콜렛의 재질, 슬랏, 정밀 등에 대해서...


예전에 콜렛에 대해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 이번에는 ER 콜렛의 재질, 슬랏, 정밀도 등에 대해서 살펴보자. 


ER 콜렛/ER 스프링 콜렛이란... 스프링 성질의 탄성이 있어 엔드밀같은 절삭공구를 잡아주는 공구로 ER 콜렛은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클램핑 시스템이다.


규격

ER 콜렛의 표준 사이즈로는 ER8, ER11, ER15, ER20, ER25, ER32, ER40, ER50 등이 있으며.. 콜렛 구매전 가장 먼저 확인을 해야 할 사항으로는 자신의 "콜렛척 사이즈"가 어떤 것을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여 그에 맞는 ER 콜렛 사이즈를 선택해야 한다.


ER 콜렛의 규격을 정한 뒤에는 클램핑할 비트의 샹크 범위가 어떻게 되는지 확인/판단하여 ER 콜렛을 구매하여야 하는 것이다. 좋은 ER 콜렛은 높은 정밀도를 가지며 강한 파지력으로 공구 수명 연장 시킨다.


비트가 밀리미터인 경우와 인치인 경우... 콜렛도 맞춰서 밀리미터와 인치 단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즉, 인치 비트에는 인치 콜렛을, 밀리미터 비트에는 밀리미터 콜렛을 쓰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물론 ER 콜렛이 어느정도 탄성이 있어... 밀리미터 콜렛에 인치 비트를 물리거나, 인치 콜렛에 밀리미터 비트를  물릴 수 있으나... (장시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가능할 수도 있다) 비트와 콜렛 사이의 사이즈 차이는 콜렛의 탄성에 영향을 주어 콜렛에 변형이 갈 수 있기 때문에 콜렛과 비트의 사이즈 규격(인치, 밀리)을 통일시키는 것이 좋다.




재질

ER 콜렛은 대게 '스프링 강(spring steel HRC28-32)'과 '베어링 강(bearing steel' HRC45-52)으로 만들어 진다. 과거에는 '베어링 강'으로 많이 만들었는데... 최근에는 금속 가공 외에 다른 부재를 가공하는 경우도 많아 '스프링 강'으로 만든 콜렛도 많이 사용된다.


-스프링 강: '베어링 강' 보다 탄성이 높아 파지력(잡아주고 물려주는 힘)이 좋지만 콜렛 휘어짐이 있다. 스프링 강으로 만들어진 ER 콜렛은 보링, 밀링, 리밍, 탭핑, 그라인딩 작업 등 많은 종류의 머시닝 작업에 범용적으로 사용이 용이한 제품이다.


-베어링 강: 탄성이 적어 파지력은 스피링 강 보다 떨어지지만 휘어짐이 덜 하다. 금속용 및 금속과 유사한 부재의 가공의 경우에는 베어링 강으로 콜렛을 많이 만들었는데... 요즘에는 금속이건 비금속이건... 스프리강이나 베어링강이나 크게 구분을 하지 않는 것 같다.




슬랏/홈

ER 콜렛에는 '슬랏(slot)'이라고 부르는 일정한 간격의 줄 모양으로 '홈'이 파져있는데.. 콜렛에 따라서 슬랏/홈의 갯수가 다르다. 홈의 갯수가 많을 수록 콜렛 자채 탄성이 더 높아 다양한 사이즈의 비트를 물릴 수 있지만 콜렛 자체가 휘어지는 휘어짐 혹은 늘어짐 현상이 있을 수 있다. 반면, 슬랏/홈이 적을 수록 콜렛 자체의 탄성은 적어지나 콜렛의 휘어짐이나 수축팽창/늘어짐이 덜 하다. 목공용으로 사용하는 콜렛은 대부분 6~8개의 '슬랏'이 있다.




정밀도 (콜렛의 선택 요건 중 가장 중요한 요건 중 하나다.)

ER 콜렛은 스위스 회사인 Rego Fix사에서 처음 개발되었는데.. ER 콜렛은 정밀도에 따라서 표준형/일반형(정밀도 +/-0.008mm), 정밀형(정밀도 +/-0.005mm), 초정밀형(정밀도 +/-0.002mm)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정밀도가 높을 수록 강한 파지력으로 공구 수명을 연장 시킨다. 물론 그만큼 가격은 비싸진다.


Rego Fix의 ER 콜렛 제품 중 표준형(standard)은 정밀도가 10 마이크로미터(=0.010mm)이고, 초정밀형(ultra precision)은 정밀도가 5마이크로미터(=0.005mm)이다.


콜렛은 장시간 사용하면 비트에서 전달되는 열과 힘에 의해서 콜렛에 변형이 생기기도 한다. 따라서 콜렛의 유지 관리 및 교체에 신경을 써야 한다.(예전에 써 두었던 콜렛 유지/관리 관련 아래의 링크를 참조 하시라.)




가격

위에서 말한 정밀도의 차이(+/-0.003mm의 차이)에 따라 가격이 거의 2배 차이가 난다. 정밀도가 높을수록 가격이 비싸지는데.. Rego Fix의 경우 콜렛 한 개당 +/-십만원 정도이며, 기타 다른 브랜드 제품의 경우 정밀도와 재질 등에 따라 몇 천원에서 몇 만원까지 천차만별이다. 거의 대부분 기성품을 구입하여 사용하지만 간혹 콜렛을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는 사람도 있다.


정밀도가 높은 콜렛은 동심도가 정밀하다는 것이며 높은 동심도를 가진 콜렛은 엔드밀에 충격과 떨림을 줄여주어 공구 수명에 영향을 준다. 부가가치가 높은 가공품/생산품을 가공 한다면 정밀도가 높은 비싼 콜렛을 사용해도 무관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콜렛의 가격도 신경쓰이는 부분이다.




그 외... 사이즈 읽는 법, 유지관리, 교체 주기 등등

ER 콜렛은 초경 엔드밀과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녹이 잘 쓰는 편인데... 녹이 쓸면 콜렛을 교체해야 하기 때문에 녹이 쓸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그 외 콜렛 규격 읽는 법 및 유지 관리 및 교환 주기 등에 대해서는 예전에 써 두었던 콜렛 관련 다른 글을 참조하기 바란다. >> https://blog.naver.com/parangbee/220926945183


1 comment:

  1. Wow, cool post. I'd like to write like this too - taking time and real hard work to make a great article... but I put things off too much and never seem to get started. Thanks though. 먹튀검증

    Reply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