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gust 17, 2025

충고 조언 정답…?

 https://m.blog.naver.com/parangbee/223678893765

https://m.blog.naver.com/parangbee/221722119322

인생이 본래 좀 그렇습니다. 지난 과거를 돌아보면 대체로 후회 혹은 아쉬움이 더 많이 남습니다. 공부만 했던 사람은 좀 더 놀았더라면 하고, 노는데 전념(?) 했던 사람은 좀 더 공부를 했더라면 합니다. 그리고 공부도 하고, 놀기도 했던 사람은... 둘 중 하나에 더 집중했더라면 하죠.^^;

인간의 인생이, 삶이 본래 그런 겁니다. 지나보면 온통 아쉬움뿐이죠. 근데 아마 인생을 다시 살아도 마찬가지일 겁니다.

인생은, 인생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과거는 대체로 후회와 아쉬움의 연속이지요. 그러니 과거를 오래 붙잡고 있지 마세요. 과거는 이미 지나쳐 버렸고... 어차피 바뀌지도, 바꾸지 못하는 것이니까요.

차라리 미래를, 그것도 아니면 오늘에 더 집중해 보려고 하세요. 물론 '말'로는 그렇게 쉽게 말하지만 그것도 쉽지는 않아요.

인생이란 것이... 어떻게 사는 것이 좋은 것인지 옳은 것인지... 다들 잘 모릅니다. 아마 50을 먹어도, 60, 70, 80을 먹어도 비슷 할 겁니다. -.-; 왜냐면… 사람마다 다 삶이, 인생이 다르니까요. 그도 그럴 것이... 가치관, 세계관, 환경, 조건 등이 다 다르니... 타인의 이런저런 충고, 조언이 (나에게, 2030에게, MZ들에게, 젊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지 안 될지는 그 누구도 알 수가 없어요. 혹자는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라고 충고 조언을 하지만... 그리해서 나에게 딱 맞는 어떤 좋은(?) 결과가 주어진다는 보장이 없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래서 대게는 타인의 충고 조언은 그냥 참조만 하고... 각자 나름의 상황, 환경, 기준에 맞게 오늘을 그저 충실하게 혹은 무탈하게 또는 성실 또는 지루하게 지내는 것이 최선임을 시간이 갈수록, (누가 알려주지 않아도) 나이가 들수록 깨닫게 됩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