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ptember 19, 2026

쿠팡 배민 사용 안 하는 이유…? Reason why I don't use Coupang.

 https://youtu.be/ScUcOiwzlnw?si=b_fwfTbC-L_I7afG


거창한 무슨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것은 아니다. 그냥 쓸 일이 별로 없어서고, 앱 사용이 너무 요란하고, 정신없고, 현란하기 때문이다.

https://blog.naver.com/parangbee/222406055893

https://blog.naver.com/parangbee/224129567331

https://blog.naver.com/parangbee/224129362261


그럼에도 불구하고 굳이 이유를 들자면... 만약 다른 경쟁업체들이 모두 망해서, 두 업체가 시장을 그야말로 '독점'하게 되었을 때, 혹은 시장에서 점유율이 독점적 위치에 올랐을 때, 과연 그들은 어떤 행태를 보일까?라는 질문 때문이다.

미래는 알 수 없는 일이지만... 지금껏 그들의 행태를 보면 아마도 부조리와 모순, 불합리를 그대로 방치하거나, 조장하거나, 혹은 배 째라 식이 아닐까 싶다.

그런 까닭에 지금껏(=평생) 사용한 빈도수는 배민이 약 5번 미만이고, 쿠팡도 10회를 넘지 않는 것 같다. 내 경우에는 주로 네이버를 사용한다. 개인적으로 네이버가 더 알아보기 쉽고, 사용도 단순한 것 같기 때문이다. 근데 쿠팡이 가격은 싼 것 같기는 하다. 네이버에서 구매하는 것들은 분명 가격이 (쿠팡과 비교할 때) 조금 더 비싼 건 분명한 것 같다. 그럼에도 옮기기 귀찮아서 사용하던 네이버만 쓴다. 아마도 네이버에 너무 익숙해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이겠지.


[English]

There isn’t any grand or special reason. It’s simply that I rarely need to use them, and the apps feel too flashy, noisy, and overwhelming.

Still, if I had to give a reason… it’s the question of what would happen if all the competitors went under and only two companies ended up truly monopolizing the market—or if their market share reached a monopolistic level. How would they behave then?

The future is unknowable, but judging from their track record so far, I suspect they would leave contradictions and absurdities as they are, encourage them, or adopt a “take it or leave it” attitude.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