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문답
강신주-나 답게 산다는 것
돈이 없어 불행한 당신이 반드시 들어야 할 대답
유시민-글쓰기가 두려운 당신이 반드시 들어야 할 대답
유시민-역사지식이 부족한 당신이 반드시 들어야할 대답
***
시대가 변함에 따라.. 요즘은 정보나 인문학을 접할 기회가 다양하게 열려 있는 것 같다. 종이책을 읽는 것이 귀찮다면 이런 강연의 동영상을 봐도 좋다고 생각하는 편이다. 혹자는 꼭 종이책이여야 한다고 하는 사람도 있지만..글쎄..수단이 종가 됐건, 파일이 됐건, 동영상이 됐건 무슨 상관인가..쩝. 핵심은 얼마나 생각하느냐에 달린 것이지 않을까..^^
강신주-나 답게 산다는 것
그의 말을 빌어 생각해 보면..난 그나마 그럭저럭 나 답게 살았던 것 같다.(사실 난 강신주를 그다지 많이 좋아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그렇다고 싫어하지도 않는다. 왜냐하면..글쎄..그의 주장이나 말은 모두 옳은 것들이다. 헌데 너무 이상적이긴해..현실적으로 실현/실천하기가 너무 어려은 것 같아서..암튼 그래도 다 옳은 말이긴 하다.) 어쨋거나 난 대부분의 대한국민들이 주장하는 것, 추구하는 것과 꽤 동떨어진 생각과 고집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예전이나 지금도 여전히 그런 나의 괘팍한 세계관으로 인하여..지인, 친구, 가족간의 대화가 의견교환시 종종 피곤할때가 있다. 그럴때 뭐..그때그때 적당히 요령것 호응도 아닌..반대도 아닌 말들로 위기를 묘면하지만..그런 것들이 여간 피곤한게 아니다. 하지만 어쩔 수 없다. 감수해야할 몫이다.
돈이 없어 불행한 당신이 반드시 들어야 할 대답
행복을 위해서 최소한의 자본은 필요하다. 특히 대한민국에서는 갈수록 행복과 자본의 관계가 밀접해 진다. 한마디로 대한민국은 자본을 추구하는 곳으로 점차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행복은 돈에 의해 좌우되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극단적으로 저급한 자본주의 사회인 대한민국에서 자본과 완전히 동떨어진다는 것은 좀 무리스럽다.
작금의 대한민국에서 적당히 행복하려면..적당히 자본, 즉 돈이 있어야 하는 건 사실인 것 같다. 물론 그 적당한 량의 돈이란 대체 얼마큼인지는 각 개인에 따라 다르겠지..쩝.
유시민-글쓰기가 두려운 당신이 반드시 들어야 할 대답
워낙 끄적거리는 것을 좋아해서 블로그질을 시작했고..나름 그럭저럭 재미도 있어서..아직까지는 블로글에 글을 쓴다는 것이 그리 나쁘지 않다. 물론 가끔 이상한 덧글이나 쪽지, 메일등으로 인해 열받기도 하지만 말이다.
그렇다고 무슨 거창한 작품을 쓰는 것도 아니고..일상적인 언어로 생활에서 벌어지는 이런저런 일들과 생각들을 끄적이는 것이 적지않은 재미가 있다. 솔직히 할일없을때 시간보내기에는 그야말로 안성맞춤이다.
유시민-역사지식이 부족한 당신이 반드시 들어야할 대답
적어도 대한민국에서 무식해도 비아냥의 대상이 되기도 하지만..뭔가 알고 있는 사람도 존중하기는 커녕 (잘난척 한다고) 비아냥 거리가 되기도 하는 것 같다. 부조리한 사회쇼속에서는 아는 사람보다 모르는 사람이 더 행복할 수 있다.
왜냐하면 무지한 사람은 현재의 부조리에 대해서 아무 생각없이 지금 현재의 상황에 행복해 하지만.. 부조리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은 그 부조리가 존재하는 것 자체만으로 열받고 짜증나서 불행할 수 있으며..그 부조리를 없애고자 노력 혹은 고생함으로 불행할 수 있다. 물론 그 고생을 행복으로 느끼는 사람도 있겠지만 말이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