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C의 각 부분에서 실제 가공물을 올려 놓고 가공을 하는 공간을 작업 테이블이라고 하는데.. 다른 이름으로는 작업영영, 테이블, 배드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운다. 이 작업테이블에는 두가지 타입이 있다. 진공배드 와 T 슬랏이 그것이다. 대부분의 CNC 조각기의 테이블은 T 슬랏방식이지만 진공배드 방식도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다. 그럼 진공배드 방식과 T 슬랏방식에 대해서 알아보자.
CNC 진공배드 와 T Slot(티 슬랏) 테이블..
CNC 조각기 - 진공배드
일반적으로 진공배드는 base board, plenum board, bleeder borard 3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base, plenum은 MDF, ABS, PVC등으로 만드는데.. MDF가 기공성이 좋고 통기성도 좋아 가장 많이 쓰인다. 이 3개의 층은 모두 기공성/즉 통기성이 좋아야 한다. 그래야 공기를 빨아들여 가공물을 고정시켜 주기에 용이하기 때문이다. 진공배드는 파이프로 통해 공기를 테이블 밑으로 빨아들여 가공물을 고정시키며.. 테이블에 그러한 공기흡힙구가 대게 4~8개의 공기 흡입구가 있다.
장단점: 진공배드는 공기를 빨아들여야 함으로 전기소모가 많고, 가격이 T슬랏보다 비싸며, T 슬랏 방식보다는 사용이 복잡하며 공기를 빨아들이는 소음이 많다. 반면 클램핑을 하지 않음으로 가공재료의 낭비를 줄일 수 있고, 수동으로 클램핑을 하지 않아도되 번거로움이 적다.
CNC 조각기 - T-Slot
T 슬랏 테이블 방식은 위 그림과 같이 클램프 조여 수동으로 가공물을 고정시킨다. T 슬랏 방식은 진공배드보다 저렴하고, 사용이 단순하지만 수동으로 클램핑을 함으로 번거롭지만 소음이 없을 뿐 아니라 전기소모 또한 없다. 반면 T 슬랏 방식은 가공물에 클램핑을 함으로 클램핑 된 가공물 영역의 재료 손실을 감수해야 하고 수동으로 조작함에 따른 번거로움이 있다.
T 슬랏 + 진공배드
진공배드와 T 슬랏은 위에서 언급한 장단점이 있는데.. 최근에는 T 슬랏방식의 진공배드도 있다. T 슬랏 진공배드는 T 슬랏과 진공배드 방식을 모두 갖춘 것으로 기본적으로 T 슬랏 방식에 진공기능을 추가하거나 진공배드를 기본으로 하면서 T슬랏 방식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한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