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 윤석열 총장은 달랐다
***
오래전 이런저런 정황과 뉴스 등을 참조해... 윤석열은 어떻게 검찰총장이 되었는지(https://blog.naver.com/parangbee/222691712908) 주관적 추측을 해 본 적이 있다.
한데, 위 영상을 보면서... 당시 나의 추측이 사실임이 확인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결국 그는 거짓과 위장을 통해 검찰총장이 되었고, 급기야 대통령에 당선되기에 이른 것이다. 작정하고 사기 치고 속이는 데는 당할 제 간이 없다.
물론 1차적 책임은 당사자인 윤석열에게 있겠지만... 2차적 책임, 3차적 책임을 따지면, 당시 최종 결정권자 및 검증하였던 문재인과 조국 역시 오류를 범했음에는 틀림이 없는 것 같다. 물론 국민들도 빠질 수 없겠다.
막말로 사람 속은 알 수가 없는 것이고, 속이려고 작정하는 데야 도리가 없었을 수 있겠지만... 솔직히 잘 이해는 안 간다. 후보 검증을 위한 사전 조도 철저히 했을 텐데... 서류만 보고, '말 몇 마디' 듣고... 그를 믿고 판단했다니 말이다. -.-;;
사람을 판단할 때는... 서류로 행적과 언행을 볼 때도 행간과 맥락을 봐야 한다. 또한 주위 평판과 언론 등에서 한 발언 등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또한 면접을 볼 때도 이런저런 다양한 얘기를 나눠보고 그 말의 맥락을 통해 진위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그 사람의 진위를 가리는 데 도움이 된다. 물론 사람을 짧은 시간에 판단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지만 말이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