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협회란 무엇인가? https://namu.wiki/w/협회#
“해결해 주기를 어른들이 있기를 바란다"라는 그녀의 마지막 말에서 안쓰러움을 갖게 된다. 국민적 스타가 되었으니 남들처럼 부조리와 모순을 그냥 묵인하고 외면하고... 광고나 찍고 하면 하면 돈도 많이 벌 텐데… 괜히 자처하여 모난 돌이 되어 정을 맞는 것 같기 때문이다.
그녀의 바람처럼 운이 좋아 문제(?)를 해결 혹은 개선하려는 어른(?)이 있다면 다행이겠지만… 행여 그런 어른들, 선배들이 없더라도 너무 실망, 좌절, 아니 절망하지 않기를 바란다.
세상은 '선' 보다 '악'이 더 만연하고, 변화하고 개선하려는 사람들 보다… (문제가 있더라도) 현재 상태, ’지금의 것‘을 지키려 하는 사람들이 언제나 더 많으며, 합리적이거나 정의로운 사람 보다, 불합리하고 비정의한 사람들이 더 위력을 발휘하고, 더 많음을 받아들이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다.
어른(?)들에게 너무 큰 기대를 갖지 말라. 대게의 어른(?)들은 그저 먹여 살리고 먹고살기 위해, 모난 돌이 되지 않기 위해 모르는 척, 못 들은 척, 못 본 척… 대부분의 부조리와 모순을 외면하고 회피하며 그 부조리와 모순이 타인에게는 닥쳐도 나에게는 닥치지 않기를 바라며 비열하고 비겁하게 용기 없는 일상을 살아갈 뿐이다. (물론 그렇지 않은 사람도 많겠지만 말이다.)
인간 역사나 다른 국가, 다른 사회의 역사를 봐도… 부도리와 모순을 바꾸는 건 대부분 결국 소수의 (젊은) 사람들이다. 아마도 그녀가 말하는 그 문제(?)들은 쉽지 해결되지 않을 것이다. 한국은 여전히 전근대적이며 유교적이기 때문이다.
대체로 한국 사람들은 (요구하지도 않았는데) 뭘 고치고 해결하고 개선하려는 사람을 오지랖 또는 나댄다고 여겨서…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아마 이번 그녀의 폭로(?)에도 곱지 않은 시선을 가지는 사람도 있을 것이라는데… 5백 원 건다. 물론 근거 없는 나만의 생각이지만 말이다.
추신: 세상에는 정말 별 희한하고 다양한 협회들이 있다. 그런 협회들이 과연 제 역할과 임무를 제대로 수행하고 있을까…? ^^; 대게는 그 역할과 임무를 그런대로 잘 수행하겠지만… 안타깝게도 대체로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다. 소위 무슨 무슨 협회라는 곳과 한 번이라도 접촉, 연락, 업무를 해 본 사람이라면 잘 알 것이다. -.-;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