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gust 3, 2024

광고, 마케팅, 군중심리란 그런 것...

 https://youtu.be/qTkIHsSrhOQ?si=FUl_YO3yq4ADz8rI

*****

https://blog.naver.com/parangbee/80105468401

https://blog.naver.com/parangbee/80100969370

https://blog.naver.com/parangbee/80089820502

그런 기(?) 현상이 어디 시계뿐이랴… 신발은…? 의류/패션은…? 자동차는…? 화장품은…? 그리고 부동산은…? 그뿐인가…? A는 B보다 고급스럽다는 식의 인식 - 예를 들면 클래식과 대중가요 - 이 자연스럽고 당연시되는 곳이 한국이다. 근데 그런 기 현상의 근저에는 그 상품들이 가지는 ’현금성‘ - 즉 언제든 현금화할 수 있다는 의식이 내재되어 있다. 즉, 결국 핵심은 '돈'이라는 것이다.

본래 자본주의에서 마케팅이란 그런 것이다. 무의미한 것, 무가치(?) 한 것에 수단과 방법을 통해 그것들을 유의미한 것으로,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인식 시키는 것이 광고이며 마케팅이다. 그리고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그것을 '좋다 나쁘다, 맞다 틀리다'로 단정하기 매우 어렵다. 각자 자신만의 방식으로 사는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가신만의 철학으로 삶을 사는 것이지만... 마케팅에 쉽게 휩쓸리는 것은 언제나 다수의 사람들이 존재한다. 자신만의 고유한 가치와 의미를 갖는 사람은 극히 소수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