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bruary 14, 2026

뭐지 않았음 - 휴머노이드 의사 변호사 등 전문직...

 "인공지능과 결합한 휴머노이드 의사 곧 출시될 겁니다. 평생 의사짓 하며 못 살 겁니다. 절대 인간이 이길 수 없을 겁니다. 전 세계 수십억 명 환자들 데이터를 학습하고 진단하면 오진 거의 안 나와요. 오진은 인간이 하기 쉬운 거죠. 외과의 손기술도 얼마 안 남았습니다." - 인터넷에서


지금의 흐름으로 본 AI와 휴머노이드의 발전 속도를 보면서... 우연히 본 댓글(?) 혹은 게시판의 한구석에 위 구절을 봤을 때... 머지않은 미래에 현실화될 것이 명확해 보였다. 몇 년 사이 - 즉 이세돌과 알파고가 바둑대결을 하고, 약 10년의 시간이 흐른 지금, AI와 로봇의 발달 속도는 가속도가 붙었다고 느낄 정도로 너무나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그 진화가 '득'이 될지 '실'이 될지 모르겠으나... 분명하고도 명확한 것은 '그러한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는 것이다.

(인간 역사속에서) 지난 수백 년 혹은 수천 년간 유효했던, 암기 - 즉 데이터의 축적/누적에 근거한 직업이나 계급 혹은 계층들의 특권이나 특혜를 누렸던 모든 것들(특히 직업적 측면에서)이 무너질 것은 확실해 보인다. 물론 그때쯤 나는 이 세상에 없을 것 같으니... 뭐라고 단정,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말이다. 부디 새로운 시대의 사람들이 언제나 그랬듯 새로운 길을 찾기를 바랄 뿐이다.

사실 불안한 위기의식을 갖게 될 부류는 의사뿐 아니라, 법조인, 언론인 등등... 따져보면 셀수가 없을 지경이다. 몇 년전에는 막연히 그럴 것이라고 막연한 예측 혹은 기대가 이처럼 가시화되어 이처럼 빨리 실현 가능성이 높아질 줄…그 누가 알았겠는가...? 쩝.

https://blog.naver.com/parangbee/222064592094 https://blog.naver.com/parangbee/221485963799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