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 31, 2025

[추천] 유발 하라리 - AI 시대 인간의 길...

 https://youtu.be/_znqGUW_dzI

https://youtu.be/YPa1B7AJ_zI?si=rObWzbOqMXHpw4l4

https://m.blog.naver.com/parangbee/223310273375

상당히 재미있는 강연이다. 시청을 추천한다.

그동안 몇 번 AI와 관련한 내 생각을 블로그에 썼지만... 그동안 가졌던 나의 걱정(?), 아니 많은 사람들이 가진 AI에 대한 미래 예측/예상은 현실이 될 것이 확실해 보인다.

물론 그 예측과 예상의 현실화는 수백 년 후, 혹은 수천 년 후가 될 테지만 말이다.

아마도 그동안 인간이 가졌던 전통적 개념들 - 예를 들면, 가족, 사랑, 우정, 진실, 정의, 사실/팩트, 도덕, 윤리, 규범 또는 고독, 외로움 등 - 이 전혀 다른 개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심지어 인간이라는 것이 어떻게 정의될지 알 수 없는 일이다.

물론 그때가 되면 인간은 그 상황에 맞게 또 진화/적응할 테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라. 행여 적응하지 못한다면... AI에게 지배 혹은 멸종 당하기밖에 더하겠는가. 생각, 판단, 선택, 창조할 수 있는 인간과 대적할 만한(어떤 측면에서는 생각, 판단, 선택, 창조 능력이 더 뛰어난) 새로운 상대인 AI를 인간 스스로 선택하여 만들어 내었으니... 그 결과 역시 인간이 책임질 뿐이다.

미래에 무엇이, 어떻게 변화할지 아무도 모른다. 알 수 없는 미래를 현재의 인간이 백날 걱정해 봐야 무의미한 일이다. 현재의 인간들은 그저 현재 주어진 현실을 즐겁게, 충실히 살아가는 것뿐이다.

AI 시대 인간의 길...? 인간 생존의 길...? 인간 멸종의 길...? 그 누구도 알 수 없는 길....^^; 그러나 인간 멸종의 암운을 가진 가능성의 길...? 쩝.

그래서... 강연 청취 소감은...? 유발 하라리스러운 결론이다. 듣기 좋은 혹은 하나마나 한 두리뭉실 결론이다. 한마디로 결론 없음이 결론이라 하겠다. 하지만 그를 이해한다. 어차피 미래는 그 누구도 예측할 수 없으니 말이다. 또한 획기적인 해법이 없음도 이해한다. 지구 온난화 문제도 그렇지만... 인간이 멸종되지 않는 이상 획기적 해법은 없다.

암튼 '유발 하라리'스러운 그의 결론은... 대학입시에 나오지도 않고, 돈벌이에 도움도 되지 않음으로 특히 한국에서는 더더욱 동의 혹은 인기를 끌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그저 인간이라는 '종'에게 행운을 빌 뿐이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